작성일
2021-01-04 23:49
조회
507

[공원·유원지] 시중호

지역 :
강원도
주소 :
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강원도 통천군 강동리

시중호는 천연기념물로 등록된 넓이 2.36㎢, 둘레 15㎞의 호수이다.

호수의 이름은 동남쪽에 위치한 ‘시중대’라는 정자의 이름에서 따왔다.

원래 동해안의 작은 만이었으나 연안흐름의 작용을 받아 모래가 쌓이면서 석호로 형성되었다.

푸른 동해를 왼쪽에 끼고 금강산을 향해 남쪽으로 약 52㎞정도 내려가면 흰 파도가 철썩이는 바다와 대조를 이루는 잔잔한 시중호가 펼쳐진다.

원산에서 금강산으로 가는 가운데 위치한 이곳은 중간휴식장소로 인기가 많다.

 

 

시중호은 바다 관광, 호수 관광, 치료 관광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특별한 관광지이다.

해수욕, 담수욕을 할 수 있는 장소들과 낚시터, 보트장 등 여러 문화시설들이 마련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휴식을 위해 찾는다.

이 호수는 3면이 언덕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동쪽은 소나무 숲과 넓은 흰모래사장으로 이루어져 있어 장관을 이루는 해수욕 명소이다.

동쪽의 바다에서 큰 파도가 치면 호수로 물이 넘어오기도 한다.

또한 물오리·도요새·기러기 등의 철새가 찾아들고 잉어·붕어·뱀장어·가물치·초어·황어 등 다양한 어류가 서식한다.

호수의 북쪽에는 소동정호와 천아포가 있고, 남쪽에는 관동팔경의 하나인 총석정이 있다.

<시중호의 남쪽에 위치한 총석정>

 

호수의 앞바다에는 천도, 우도, 송도, 석도, 백도7개의 섬이 있으며 호수 바닥에는 4~5m 두께의 질이 좋은 감탕이 깔려있다.

감탕에는 유화철, 칼슘염, 마그네슘 등이 섞여있어서 신경통·위장병·기관지염·피부병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.

그래서 이곳에는 감탕을 활용하여 치료하는 요양소들과 주민들이 쉴 수 있는 휴양소들이 자리하고 있다.


<시중호요양소>

 

평양의 문수기능회복원에는 시중호의 감탕을 활용한 치료실도 있다.

주로 골관절통, 신경통, 수술후유증을 치료하는 곳이며 효과가 좋아서 수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고 한다.

<문수기능회복원>

「 강원도 역사문화관광지 」

정회원이 되세요

남북역사문화교류협회